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코딩 목표

저번 글에서 코딩을 잘하는 방법은 '만들면서 배우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 어떤 것을 만들까?

 

회사에서 하는 프로젝트 외에 내가 따로 정해봤다.

 

 

 

1. 24년 상반기

 

1) 유료 블로그 플랫폼

유료 칼럼 기능과, 결제 기능, 회원제 기능, 쿠폰 기능 등등이 탑재된 웹이다.

 

스택은 React, express, db는 뭐로 할지 모르겠음.

 

지금 그래서 nodejs 공부를 조금 하고 있는 중이다.

 

전체적인 백엔드를 익히고 pg사 연동 같은 것을 연습해볼 기회다.

 

 

 

2) 전자책 플랫폼 앱

나는 이미 전자책 플랫폼 웹 버전을 하나 개발한 게 있다.

 

그런데 이건 내가 개발한 건 아니고 외주를 줘서 개발했던 것이었다.

 

상반기까지 React Native로 결제 기능, 앱 뷰어 기능이 탑재된 앱을 출시하는 것이 목표이다.

 

쉽지 않겠지만 RN과 pdf -> 텍스트 변환에 대해서 많이 익힐 수 있다고 본다.

 

 

 

2. 하반기

 

1) LMS 웹 버전

회원 권한을 지정한 사람만 볼 수 있는 LMS 시스템을 만들 계획이다. 관리자에서 편집의 편의성, 동영상 업로드 등이 주요 기능이 될 것.

 

이 프로젝트는 Nextjs와 Nestjs로 할 예정이다.

 

거대 프레임워크들을 학습하면서 실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2) 웹 -> 아이템 미정

이사님이 나보고 'Flutter 해야해' 라고 하셔서 하려고 한다. (까라면 깐다)

 

그래서 Flutter를 공부하며 할 계획이며 백엔드는 뭐로할지 모르겠다. 아마 nodejs 실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이거로 하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블로그에까지 공표를 해버렸으니 어쩔 수 없다 해야한다.

 

 

 

파이팅이다.